PRODUCT SEARCH

검색
현재 위치
  1. 게시판
  2. 자원순환 관련뉴스

자원순환 관련뉴스

다양한 자원순환 관련뉴스를 확인해보세요.

게시판 상세
SUBJECT 식품업체 자원순환 이행 사례 유엔에 소개
WRITER 주식회사 그린앤프로덕트 (ip:)
  • DATE 2022-07-11 14:16:01
  • VIEW 38
  • RATE 0점
  • LIKE 추천하기

국내 20개사 ‘지속가능한 생산-소비’ 플랫폼 등재-친환경 확산 계기

[의학신문·일간보사=이정윤 기자] 한국식품산업협회(회장 이효율)가 지난해 발간한 ‘식품산업계 자원순환 우수사례집’이 최근 유엔(UN)의 ‘지속가능한 생산-소비’플랫폼인 ‘10YFP 원 플래닛 네트워크’에 글로벌 자원으로 공식 등재됐다.

원 플래닛 네트워크는 2012년 브라질에서 열린 유엔 지속가능개발 정상회의(Rio+20)에서 191개국 정상에 의해 채택된 지속가능한 생산·소비를 위한 10년 계획(UN 10YFP)을 운영하는 플랫폼으로 유엔환경계획(UNEP)이 사무국을 맡고 있으며, 유엔식량농업기구(FAO), 미국 농무부(USDA), 스위스 연방농업청(FOAG) 등이 자문그룹을 구성하고 있다.


<br>

특히 이번 등재는 국내를 대표하는 주요 식품기업 20개사의 구체적인 자원순환 이행 사례가 국내 최초로 유엔(UN)의 지속가능 생산-소비 플랫폼에 소개됐는데 국내 식품산업계의 친환경 경영이 국제사회에 확산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.

20개사는 CJ제일제당㈜, 남양유업㈜, ㈜농심, 대상㈜, 동서식품㈜, ㈜동원F&B, 롯데제과㈜, 롯데칠성음료㈜, 롯데푸드㈜, 매일유업㈜, ㈜빙그레, 샘표식품㈜, 서울우유협동조합, ㈜에치와이, ㈜오뚜기, ㈜정식품, ㈜풀무원, ㈜한국인삼공사, 한국코카콜라(유), ㈜현대그린푸드 등이다.

유엔(UN) 플랫폼에 등재된 내용은 한국식품산업협회가 지난해 10월 발행한 230여 개에 이르는 식품산업계 자원순환 우수사례의 핵심내용을 요약한 자료이며, 이는 유엔(UN)의 17개 지속가능개발목표(SDGs) 중 12번 목표인 지속가능한 생산-소비 중 ‘재활용 및 재사용을 통한 폐기물 감축’ 등 3개의 세부 목표에 기여했다.

식품산업계 자원순환 우수사례집은 탄소배출 증가로 인한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ESG 중 환경분야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자발적인 포장재 개선 사례를 집약한 국내 최초의 사례집으로, 지난해 발간 당시 식품산업계의 큰 주목을 받은 바 있다.

식품산업은 한국 탄소 총 배출량의 약 0.3%(‘18년 기준)로 탄소배출량이 적은 산업임에도 불구하고, 생산·소비·수거 및 재활용의 과정에서 포장재 폐기물의 순환성 향상 등 자원순환경제에 기여하려는 선제적 노력을 해오고 있다.

협회는 이에 10YFP의 프로그램 파트너인 UN SDGs 협회와 함께 국내 식품산업의 탄소배출·기후대응 노력을 유엔과 국제사회에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‘10YFP 원 플래닛 네트워크’ 등재를 추진했다.

이효율 회장은 “‘10YFP 원 플래닛 네트워크’등재를 통해 국내 식품산업 환경분야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국제사회에 알리는 쾌거를 이루게 됐으며, 이를 계기로 국내 식품산업이 국제사회에서도 주목받는 ESG 선도 모델을 확산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할 것”이라고 밝혔다.


해당기사링크 : http://www.bosa.co.kr/news/articleView.html?idxno=2177069

첨부파일
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.
댓글 수정

비밀번호 :

/ byte

비밀번호 : 확인 취소

댓글 입력
댓글달기 이름 : 비밀번호 : 관리자답변보기

영문 대소문자/숫자/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, 10자~16자

/ byte

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.(대소문자구분)

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.